homeloginjoincontactussitemap
뉴스 HOME > 뉴스
   
Airbus, Aras 로 최상위 제조 복잡성 환경하에서 TIM 시스템을 구현하라!
글쓴이 : zionex 날짜 : 2015-03-11 (수) 18:32 조회 : 4360




             【 Airbus, Aras로 최상위 제조 복잡성 환경하에서 

                         TIM
시스템을 구현하라!




‘하늘 위의 호텔 (hotel in the sky)’ 

보잉(Boeing) B787 드림라이너(Dreamliner)에 대항하는 차세대 중대형 항공기에어버스(Airbus)A380을 부르는 별칭 입니다.





2007년 첫 취항한 A380은 세계 대형 항공기 시장의 흐름을 완전히 ‘뒤엎어’ 놓았습니다. 수십 년간 1위 자리를 지켜온 보잉社의 B747 기종을 제치고 동체 길이 73m로 ‘최대 규모 항공기’의 자리를 차지한 것입니다.

A380은 세계 최초로 단독 2층 구조의 객실을 실현하기도 하였으며, 1st Class, Business, Economy 3-class 좌석을 설치할 경우, 최대 500여 명을 태울 수 있는 말 그대로 초대형 ‘슈퍼점보’기 입니다.

뿐만 아니라, 에어버스 역사상 처음으로 동체와 날개 중 50% 이상탄소복합 소재로 제작해 동체의 무게를 대폭 줄임으로써, 타 동급 기종에 비해 연료 소모율20%가량 낮고 이산화탄소 배출량20% 적게 만든 혁신적인 기술들이 적용되었습니다.

항공사마다 면세품 전시 공간, (bar), 라운지(lounge), 멀티미디어 시설 등 고품격 편의시설 또한 갖추고 있습니다.

보잉과 더불어 전세계 항공기 제조업계의 양대 산맥, 에어버스(Airbus)


1960년대에 유럽 항공기 제조사들의 미래는 앞이 보이지 않는 암담한 상황이었습니다. 미국의 보잉(Boeing) 맥도널더글러스(McDonnell Douglas)와 같은 미국 기업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유럽 항공기 제조사들은 유럽 대륙 곳곳에 흩어져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었습니다.

1960년대 말에 유럽 항공사들은 세계 전체 항공기의 25%를 구매했음에도 유럽 항공기 제조사들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10%로 떨어졌을 정도로, 대형 현대식 여객기 분야에서 미국 업체들과 경쟁하기에는 규모나 자본이 턱없이 부족하였습니다.

1970년에 이르러 유럽의 주요 항공기 제조기업인 프랑스 아에로스파시알(Aérospatiale), 독일 다임러크라이슬러에어로스페이스 (DaimlerChrysler Aerospace), 스페인 카사(CASA), 그리고 국 브리티시 에어로스페이스(British Aerospace) 는 매우 혁신적인 조치를 단행하였습니다.

제트기를 설계, 제작, 판매하는데 필요한 각종 자원을 통합해 에어버스(Airbus)라는 합작회사를 만든 것입니다.

1980년 미국 시장에 진출한 에어버스는 1990년대에는 United Airline, US Airway, Northwest Airline 과 같은 미국의 거대 항공사들을 고객으로 삼게 되었습니다.

2000년 유럽의 에어버스 파트너들은 에어버스의 경영 및 운영을 프랑스 툴루즈에 결집함으로써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확장하여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항공 산업 리더가 되었습니다.


Airbus 의 성장 】



* 대형 항공기 판매량을 기준으로 한 세계시장 점유율


** Source : 1973~1994, Investext, 2000~2003, Market Forecast, www.eads.net



여러분들께서는 비행기 티켓에 써 있는 항공기명을 자세하게 본 적이 있으신지요?

때로는 무슨 암호 같기도 합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에어버스의 항공기명을 잠시 살펴보는 시간을 갖어볼까 합니다.

에어버스 기종 A가 맨 앞에 붙는데, 가령 A320, A330, A340, A350, A380 등의 모델명을 쓰고 있습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항속 거리나 탑승 인원이 향상된 기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 기종 안에서도 다시 A330-200, A330-300 등으로 파생되게 되는데, -‘ 다음에 처음 나오는 숫자 <항공기 버전>을 의미하고, 그 다음 숫자 <엔진 제작사>, 마지막 <엔진 라인>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아시아나항공 OZ361편의 기종인 A330-323X는 에어버스의 A330-300 기종이고, 2’ 라는 코드를 사용하는 엔진 제작사GE가 만든 3번째 엔진을 장착한 항공기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Airbus 社는 Aras PLM을 사용하고 있는 전 세계 고객사 가운데 하나입니다.

전세계 다른 많은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PLM 디지털 목업(mock-up, 모형) 영역은 제품과 관련된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全社 등뼈(enterprise backbone)와 같은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복잡한 제품 체계를 갖고 있는 Airbus社에도 역시 이러한 내용이 해당이 되며, 기업 내부 및 외부의 경영 환경의 변화에 따라서 Airbus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R&D영역의 진부한(구식화)로 인한 도전들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
CAD프로그램을 비롯하여 H/W S/W를 아우르는 기업 내 정체된(구식의) IT인프라 기술이 수년간 사용중

PLM 및 설계 SW 시장 내에서의 파과적인 기술 변화와 혁신 출현

● 점점 더 짧아져 가는 컴포넌트(component) 수명 주기

● 표준화 된 컴포넌트, 보안 등 새로운 비즈니스 규정들을 PLM에 적용 필요
------------------------------------





이러한 시대에 뒤쳐진 PLM 인프라로 인하여 발생되는 기업 내 유무형의 비용(손실)은 지난 수년간 현저하게 증가해 왔습니다.

300만 종() 이상의 파트(part), 1700만 번 이상의 연결(link), 그리고 3만개 이상의 옵션들…


아울러, 직간접적으로 100여개의 연구 및 기술 프로젝트들에 투입되어 있는 전 세계 3,000명의 인력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신제품 혁신을 수행해야 하는 환경.

이러한 제품의 복잡성(complexity)이 최상위 수준에 속하는 Airbus항공기 제조 process 상에서 아시아나항공과 같은 고객에게 인도하기 전에, 여러 단계의 필수적인 시험(Test) 단계를 거쳐야 했는데, 이는 안전 및 신뢰성(reliability) 영역을 비롯한 글로벌 법규와 규제(regulation & compliance)를 따라야 하기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Aras Innovator Airbus PLM 영역 가운데에서도, 특히 시험 정보 관리(Test Information Management)를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아래 주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명 TIM Project 가 시작된 것입니다.



------------------------------------
▶ 전사 구조 시험 피라미드(structure test pyramid) 에 걸친 end to end 테스트 프로젝트에 대한 관리

Test 팀을 위한 일간(daily) 비즈니스 정보 관리 지원

▶ 주요 관련 담당자들에게 Test 활동 진척 사항에 대한 가시성(visibility) 제공


▶ 데이터 정합성, 통제 및 데이터 접속 보안 관리

▶ 테스트 정의와 수행을 포함하는 전체 process에 대한 지원

▶ 전세계 R&D 팀 및 공급망(supply chain) 파트너들을 포괄하는 확장된 기업 (extended enterprise) 개념을 담고 있는 다지역(multi-site) 운영 지원
------------------------------------





혁신적인 PLM 솔루션인 Aras Innovator를 통해Airbus社는 다음과 같은 주요 영역들이 향상되었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기능적 영역】

• 데이터 관리
• 데이터 진단
• 문서 관리
• 수명주기 관리
• 변화 관리
• 프로젝트 일정 관리

IT 아키텍쳐 영역】

• 설치
• 지원
• 전개성 (deployability)
• 접속 관한 관리
• 데이터 이관(migration) 및 로딩(loading)
• 커넥터 (connector)

【주요 PLM 영역】

• 장기적인 실행 가능성
• 유무형의 총 소유 비용 (Total Cost of Ownership)
• 기술적인 적응력 (adaptability)
• 기능적인 적응력



Aras 는 미국, 유럽, 일본 및 한국 등 전 세계 주요 국가에서 매년 고객사와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ACE (Aras Community Event)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Airbus社의 Aras Innovator를 통해 구현한 TIM(Test Information Managemnet) 시스템 사례는, 작년 독일 프랑크푸르트(Frankfurt)에서 개최된 ACE 2014 Europe 행사에서 Airbus TIMS Project 책임자가 직접 나서서 발표를 하여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Airbus 社의 Aras PLM 구축 프로젝트에 대해 자세한 자료를 원하시는 분들은 dh_kim@zionex.com 으로 <소속기관 / 부서 / 직급 / 성함 / 연락처> 를 명기하여 이메일을 보내주시면, 송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ras PLM BMW(독일), GE(미국), Motorola(미국), US Army(미국), Rolls-Royce(영국), NSK(일본), Xerox(미국), Lockheed Martin(미국), Hitachi(일본), 한국코소(한국), Honda자동차그룹 H(일본), Sumitomo그룹 S(일본), Mitsubishi그룹 M(일본), 파워로직스(한국)  등 다양한 산업의 국내외 글로벌 기업들로부터 선택되어 그 성능과 안정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자이오넥는 Aras의 혁신적인 PLM 솔루션을 통하여 국내 PLM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자이오넥스
서울 마포구 상암동 1605번지
누리꿈스퀘어 연구개발타워 908
Office: 02 523 1203 | Fax: 02 523 7530 | www.zionex.com
arasplm@araplm.co.kr | www.arasplm.co.kr | blog.naver.com/arasplm

 


   



로고 개인정보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이용약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