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loginjoincontactussitemap
뉴스 HOME > 뉴스
   
E-BOM과 M-BOM 혁신을 위한 GE의 Aras 스토리
글쓴이 : zionex 날짜 : 2015-01-19 (월) 10:40 조회 : 5469




E-BOM M-BOM 혁신을 위한 GE Aras 스토리


 

‘대한민국 공군 81 항정창 최초 여성 엔지니어

GE 항공 엔진 서비스 사업부 유일 여성 엔지니어 중 1

 

이것은 GE Aviation의 주희진 엔지니어에게 붙는 수식어들입니다.




GE그룹의 계열회사인 GE Aviation세계 3대 항공기 엔진 제작사 가운데 하나로, 상용(commercial) 그리고 군용(military) 항공기의 제트 엔진을 생산하는 세계 최대의 기업입니다.

 

http://www.geaviation.com/

 

GE가 만든 엔진을 탑재한 비행기가 전 세계에서 매 2초마다 이륙하고 있습니다. 또한, 2,200 대의 해당 비행기들이 매 순간마다 50명에서 500명의 승객을 싣고 운항 중에 있는데, 이를 바꾸어 말씀드리면, 3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GE의 엔진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항공기 정비를 담당하는 GE Aviation의 정비사 110 가운데 여성은 단 2명 뿐이라고 하며, 그 중 한 명이 주희진 엔지니어 입니다.

 

GE Aviation 에서 주희진 엔지니어의 업무는 전세계를 무대로 GE가 판매한 항공기 엔진을 정비하는 것입니다.

 

주희진 엔지니어는 이야기 합니다.

 

“중동지역의 두바이나 카타르 같은 더운 지역으로 출장가면 활주로 온도가 40도가 넘어요. 그 상황에서 10분 넘게 작업을 하다 보면 제 심장 고동소리가 느껴져요. 하지만 300명의 목숨이 달려 있기에 온 정신을 정비에만 집중했어요.”

 

그녀의 탁월한 업무 성과를 높이 평가 받아 2011 GE OWS 본사로부터 ‘Best Response Award를 수상했습니다.

 

--------------------------------------------------

* OWS : On Wing Support (항공 엔진 서비스)

--------------------------------------------------


 

이러한 GE Aviation Aras PLM을 사용하고 있는 전 세계 고객사 가운데 하나입니다.

 

항공기 엔진을 생산(제작)하기 위하여 전 세계의 GE 생산시설 및 협력 파트너들과의 공급망(Supply Chain) 프로세스가 운영되어야 하며, 이전 단계로 Engineering 정의 단계가 있습니다.

 

이를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GE Supply Chain 프로세스는 <엔지니어링이 주도하는 제품 형상 (Product Configuration) 정의> 작업들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전 세계 고객 기업들의 요구사항들이 점차 다양화, 복잡화 되어가고, 최근의 급격한 기술 발전에 힘입어 항공기 엔진을 포함하여 비행기가 지속적으로 첨단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빠른 변화에 따라서, GE는 기존의 Supply Chain PLM 영역에서 많은 도전에 직면하게 됩니다.


 

--------------------------------------------------------------------------------

< GE Aviation Supply Chain PLM상의 이슈 및 도전과제들 >

 

● 신제품 개발 (NPI; New Product Introduction) 의 급격한 증가

20년 이상 축적된 공급망 제조BOM(M-BOM)에 대한 시스템 정보들

● 설계 및 연구개발 등의 엔지니어링에서 공급망 (유관부서 및 협력사) 부문들로의 정보 전달, 공유 및 이관을 매뉴얼 방식으로 진행

● 메인프레임(mainframe)에서 관리되고 있는 M-BOM의 이관 및 마이그레이션을 위한변경관리프로세스 개선의 필요성

--------------------------------------------------------------------------------


제품 기획 및 설계를 포함하는 Engineering 연구개발 부문을 시작으로, 생산이 완료된 항공기 engine을 고객에게 인도할 때까지의 전체 Supply Chain PLM 프로세스 관점에서 최소 4가지 종류의 BOM이 생성 및 관리되어야 합니다.

 

 

▶ 최초 기획 및 설계될 당시의 E-BOM

▶ 생산에 착수하기 위하여 계획된 M-BOM

▶ 생산 계획에 맞추어 각 공급파트너들에게 조달한 Parts Components 들을 실제 조립 실행하는 단계에서의 MES-BOM

▶ 중공업 특성에 맞추어, 고객 Site로 이동하여 조립을 하기 위하여, 물류(또는 선적)를 위한 Shipped BOM





Supply Chain PLM 단계별 BOM 간의 Data 연계는 물론,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변경(revision)되는 각 BOM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이력 관리 GE Aviation 의 차별적인 경쟁력의 핵심이었습니다.

 

BOM 관리를 비롯한 Supply Chain PLM 혁신을 위하여, GE Aviation은 아래 주요 4가지 관점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Aras PLM을 도입하기로 결정을 하였습니다.

 


시스템 관점의 기능(function) 편의성
설계(design) 효율성
관련 조직간에 적용 가능한 시스템 규모와 성능(scale)
솔루션 구축 및 유지보수를 포함한 시스템 구축 및 운영과 관련된 총 비용(Total Cost)

 



 

Aras PLM을 기반으로 한 Supply Chain PLM 프로세스 개선 및 시스템 구축을 하는 과정에서, GE Aviation 171,000의 글로벌 아이템과 262,000의 조직 아이템 그리고 818,000 component 라인들을 Aras로 이관되었습니다.(migration).

 

아울러, 프로세스 간소화자동화를 추진하였고, 데이터 오류 가능성을 최대 82% 낮추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BOM별 시스템 간의 동기화를 통하여 80% 이상의 BOM 정합성 개선을 이루어 내었습니다.

 

 

GE Aviation 社의 Aras PLM 구축 프로젝트에 대해 자세한 자료를 원하시는 분들은 dh_kim@zionex.com 으로 <소속기관 / 부서 / 직급 / 성함 / 연락처> 를 명기하여 이메일을 보내주시면, 송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ras 기업용 오픈소스 PLM BMW(독일), GE(미국), Motorola(미국), US Army(미국), Rolls-Royce(영국), NSK(일본), Xerox(미국), Lockheed Martin(미국), Hitachi(일본), 한국코소(한국), Honda그룹 H(일본), Sumitomo그룹 S(일본), Mitsubishi그룹 M(일본) 등 다양한 산업의 국내외 글로벌 기업들로부터 선택되어 그 성능과 안정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자이오넥는 Aras의 혁신적인 PLM 솔루션을 통하여 국내 PLM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자이오넥스
서울 마포구 상암동 1605번지
누리꿈스퀘어 연구개발타워 908
Office: 02 523 1203 | Fax: 02 523 7530 | www.zionex.com
arasplm@araplm.co.kr | www.arasplm.co.kr | blog.naver.com/arasplm 

 


   



로고 개인정보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이용약관
Loading...